안녕하세요 해방일지입니다.
오늘은 최근 영화관에서 가장 핫한 영화 <아바타 2:물의 길>의 첫 작품 <아바타 1>을 리뷰하고자 합니다.
1. <아바타> 왜 이렇게 핫한가
요새 아바타의 후속작 : 물의길이 영화계의 이슈입니다. 워낙 화려한 영상미로 유명한 영화이다 보니, IMAX, DOLBY 시네마, 4DX 등 여러 특수관을 통해 영화를 즐기고자 하는 관객들로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허니버터칩 먹으면서 인터스텔라 IMAX로 보는 게 하늘의 별따기였던 2014년이 생각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아바타2 :물의 길>의 인기는 사실 2009년 개봉한 <아바타 1>이 워낙 다양한 이슈와 기록을 불러왔기에 가능하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오늘은 <아바타 1>에 대한 리뷰를 해보고자 합니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타이타닉>은 2조 8천억의 흥행기록을 남겼고, 10년간 그 어떤 영화도 이 기록을 깨지 못했습니다. 철옹성 같던 <타이타닉>의 기록을 넘어선 영화 역시 제임스 카메론 본인이 제작한 <아바타>입니다. 무려 3조 7천억이라는 흥행기록을 세워 현시점 기준 박스오피스 흥행기록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인공 제이크 설리역은 당시 후보군 중에 가장 무명배우였던 샘워딩턴이 맡았습니다. 누구도 주목하지 않았던 외지인이 판도라의 주인공이 되어가는 점을 그리는 영화의 내용과도 어울린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라 밝혔습니다.
한편, 제이크 설리역 캐스팅 뒷이야기로는 원래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맷데이먼을 희망하여 영화 수익 10프로를 약속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는 본시리즈를 촬영하기 위해 이를 거절했고, 약 3700억의 막대한 금액을 거절하게 된 배우가 되었습니다.
여주인공 네이티리 역으로는 우리나라의 김윤진 배우가 유력했었는데, 당시 촬영 중이던 미드 <로스트>로 인해 무산되었고, 조 샐다나 님이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2. 아바타 줄거리
2,154년 가속화된 에너지 고갈로 병들어간 지구(카메론 감독이 태어난 200년 뒤를 배경으로 하였다고 합니다.) 주인공 제이크 설리는 치료비를 위해 RDA라는 거대 기업의 제안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지구 미래 대체 에너지로 주목받는 초희귀 자원인 언옵타늄을 구해오라는 제안"이었습니다. 지구에서는 굉장한 고가에 거래되고 있던 이 광석은 <아바타>의 배경이 되는 판도라에서는 흔히 찾을 수 있는 광물이었습니다. 유독가스로 가득 찬 대기에 이미 원주민인 나비족이 거주하고 있는 판도라에서 광물을 채취하는 건 쉽지 않았고, RDA는 인간과 나비족의 DNA를 섞은 인공 생체 아바타를 개발하였습니다. 아바타를 통해 원주민과 소통하고 설득하여 손쉽게 자원을 채취하고자 했고, 이 프로젝트의 주인공을 불구였던 제이크 설리에게 제안한 것이었습니다. 제이크 설리는 아바타와 접속하자 놀랍게도 불구였던 몸이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고 모든 감각이 느껴졌습니다. 성공적인 동기화를 마치고 아바타 세계를 관찰하던 중 판도라의 맹수 타나토르의 기습으로 동료들과 떨어지게 됐습니다. 그렇게 혼자 판도라의 숲을 헤매던 중 여주인공 네이티리와 처음으로 대면하게 됩니다. 네이티리와 가까워진 제이크 설리는 나비족의 문화를 익혀갔고, 점점 친해졌고 네이티리와 사랑에 빠졌습니다.
더딘 프로젝트 진행 속도와 제이크 설리가 나비족과 친해져 프로젝트의 목표를 망각하고 있다 생각한 RDA 측은 나비족에게 무차별 폭격을 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나비족의 터전 숲은 초토화가 되었고, 나비족의 족장이자 네이티리의 아버지가 사망하였으며, 기업에 의해 제이크는 아바타로부터의 연결이 끊기게 됩니다.
그러던 중 RDA의 프로젝트 진행에 불만이던 내부인의 도움으로 탈출을 감행하고, 이 과정에서 설리의 조력자인 그레이스 박사가 총상을 입고 사망하게 됩니다.
RDA의 횡포를 참다못한 제이크 설리는 부족민을 모아 전면전을 실시하였으나, 최첨단 기술과 강력한 군대를 갖춘 인간에게 전선이 밀리기 시작했고 이대로 판도라를 빼앗길 것으로 보였습니다. 최후의 보루까지 밀린 상태에서 모든 판도라의 생명체들이 나비족을 도와 싸우기 시작했고 전세가 완전히 역전되었습니다. 최 후의 발악으로 쿼리치 대령이 골리앗을 타고 제이크가 잠들어 있는 본체를 부수려고 시도하지만, 네이티리의 도움으로 쿼리치 대령을 처리하고, 산소부족으로 죽어가는 제이크는 목숨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전쟁이 마무리된 후 선택받은 인류 몇 명만 판도라에 남긴 채 나머지 인류는 지구로 추방되고, 주인공 제이크 설리는 아바타로 자신의 몸을 완전히 전이하고 1부는 마무리 짓게 됩니다.
3. 명대사
네이티리가 산소 부족으로 죽어가는 제이크 설리를 살리며 하던 대사 "I SEE YOU"가 <아바타> 최고의 명대사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어로 "I SEE YOU"는 너를 보고 있다는 물리적 의미를 넘어서, 너의 내면 모든 것을 이해하고 있다 즉, 남녀 주인공이 깊은 교감을 하고 있다는 뜻으로 쓰인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전 세계 박스오피스 최고흥행 실적을 기록한 아바타의 영화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스토리만큼이나 화려한 영상미로 주목받고 있는 영화입니다.
이에 아바타 2 : 물의 길을 리뷰하기 전, 화려한 영상미를 어떻게 하면 더 생생하게 볼 수 있을지에 "특수관 별 감상포인트"에 대해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