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방일지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오너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세금 절세 꿀팁 경제 상식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저도 얼마 전에 첫 차를 뽑아서 자동차세에 관심을 갖게 됐는데요. 이 내용을 미리 알았더라면, 2500CC나 되는 신차를 후딱 뽑지는 않았을 텐데 하는 후회가 들기도 했네요.
이렇게 어마무시한 세금을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 꿀팁을 포스팅하려고 하니 포스팅 글 끝까지 함께하시고, 세금 지출 줄여서 경제적 자유의 첫 발걸음을 내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1월 "자동차세 연납" 포스팅 진행하겠습니다.
1. 자동차세 연납 이란?
자동차세는 (승합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삼륜차 등) 일정 표준 세율에 의거하여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대다수의 분들은 승용차 오너분들이실 거라 생각합니다.
자동차세는 본래 상반기와 하반기 1년에 2회 납부하여야 하는데,
※ 단, 연세액이 10만 원 미만의 경차, 승합차, 화물차 등은 6월에 1회만 부과됩니다.
" 자동차세 연납 " 은 연납 기한에 일괄납부하여 일정 퍼센트로 세금을 할인해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일시불로 빨리 내면 싸게 해 줄게라는 제도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자동차세 연납해야 하는 이유
1월, 3월, 6월, 9월 연납 세액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찬스는 1년에 4회입니다. 그중에서도 빨리 내면 빨리 낼수록 세금할인도 되고, 세액 공제 혜택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1월 : 연세액의 9.15% 절감, (11개월 분 7% 세금 절세)
3월 : 연세액의 7.5% 절감, (9개월 분 7% 세금 절세)
6월 : 연세액의 5% 절감, (6개월 분 7% 세금 절세)
9월 : 하반기분 세액의 5% 절감, (3개월 분 7% 세금 절세)
※ 납부 기간은 해당월 16일 ~ 31일입니다.
※ 납부 시간은 평일 7시 ~ 22시, 토요일 7~15시, 공유일 불가이며 마감일의 경우 19시까지만 운영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 2025년까지 연납에 대한 세제혜택은 점점 줄어들 것이라고 하니 1년이라도 빨리 꿀을 빨아봅시다.
3. 자동차세 지급 금액
승용차는 배기량에 따라 과제 기준이 정해지며, 전기차는 10만 원입니다.
- 배기량 1000CC 이하 : CC당 80원
- 배기량 1600CC 이하 : CC당 140원
- 배기량 1600CC 초과 : CC당 200원
여기에 사용 년수에 따라 50%까지 세액 경감을 해주고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면 좀 더 직관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 네이버에서 자동차세라고 검색하시면 운행연차, CC별로 내가 내야 할 세금을 개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C에서는 검색이 안되더라고요.
2022년에 2500CC 그랜저 차량을 출고하였다고 가정해 봅시다.
2500CC 65만 원에 1년 차이기에 할인율 0% 이므로, 65만 원이 23년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세입니다.
만약 올해 1월에 자동차세를 연납한다면, 약 10%를 할인받은 금액 59만 원으로 납부금액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3월에 한다면 7.5% 절감, 6월에 한다면 5% 절감할 수 있으며, 9월에는 하반기 분의 5%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4. 연납 어디서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자동차세 연납 어디서 할 수 있을까요?
- 서울시 소재 차량 : 이택스 ETAX
- 서울시 이외의 차량
저 같은 경우 서울 소재의 차량으로 ETAX에서 세금을 납부하였고, 해당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https://etax.seoul.go.kr/index.html?20230129
서울시ETAX - 소중한세금! 알뜰하게 사용하겠습니다
etax.seoul.go.kr
메인화면에서 <신고납부>를 클릭하고, <자동차세 연납 → 건별 납부>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연납메뉴가 나옵니다. 개인 상세정보를 입력하면 내가 내야 할 자동차 세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환급 계좌번호는 혹시나 1년 이전에 소유권을 이전하거나, 새 차를 구매할 때를 대비하여 작성하는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선택입력 사항)
입력정보를 누르고 다음을 누르면 내가 실제로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결제 수단을 선택하여 납부하시면 되겠습니다.
- 신용카드 결제도 되기 때문에 카드사 실적 채울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 할부 시 카드사별 수수료가 붙게 되는데 절세하려고 하는데 수수료로 돈을 잃을 수는 없기에 일시불로 납부 권장드립니다.
- 한번 납부한 세금은 취소되지 않으니 결제수단 선택 시 신중을 가하여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5. 포스팅을 마치며
이것으로 자동차세 연납을 통한 세금절세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는 사치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가치 대비 세금부과율이 상당히 높은 세금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승용차는 특히나 부담이 더 크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아직 차를 사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장기렌트카나 리스 또는 경차나 중고차 등을 활용해서 최대한 돈을 모으시는걸 추천드리며
저와 같이 새차를 지르신 분들께는 나가는 비용을 최소한으로 절감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적극 활용해보기를 바랍니다.
모두 1월 31일 전에 자동차세 납부하여 절세하는 2023년 한 해 보내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